티스토리 뷰

절대 방치하면 안 되는 귓불 몽우리 원인 및 해결방법

 

안녕하세요. 어느 날 귓불을 만져보니 아주 작은 혹 같은 것이 만져지는 경험을 한 적이 있으신가요? 눌러보면 딱딱하고 여드름처럼 터지는 것도 아닌 귓불 몽우리가 갑자기 생겨서 고민이신가요?

 

이러한 귓불 몽우리는 가만히 둬도 없어지는 경우가 많지만, 없어져도 다시 몇 일, 몇 주씩 계속될 뿐만 아니라 생기고 그 크기가 점점 커지는 것처럼 느껴지신다면, 오늘 글을 끝까지 읽어보셔야 합니다.

 

그냥 지나치면 절대 안 되는 귓불 몽우리! 지금부터 귓불 몽우리가 생기는 원인과 해결방법, 그리고 이를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귀, 이비인후과, 병원
귓불 몽우리, 원인과 해결방법, 예방까지 지금부터 자세하게 알아봅시다.

 

귓불 몽우리가 생기는 원인

간단하게 말씀 드리자면, 귓불을 만져봤을 때 이질감 없이 부드러운 촉감이 드는 것이 아니라 작은 혹 같은 것이 안에 들어있는 듯한 느낌이 든다면, 귓불 몽우리가 생긴 것으로 의심해야 합니다.

 

통증을 동반하는 경우도 있으며, 심한 경우에는 외관 상으로도 볼 수 있을 정도로 몽우리가 커지는데요. 이처럼 귓불에 몽우리가 생기는 원인은 크게 아래 세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1.
염증

피어싱 혹은 귀걸이를 하기 위해 귓불을 뚫는 경우는 아주 흔합니다. 아무래도 멀쩡한 피부를 뚫어내는 작업이기 때문에 피부 안이 바깥으로 노출되게 되고, 이 곳에 세균이 침투하게 되면 염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반드시 귓불을 뚫는 경우가 아니더라도, 긁히거나 상처가 나게 된다면 이러한 염증이 생길 가능성은 상당히 높습니다. 침투한 세균과 싸우면서 염증이 커지게 되면 몽우리가 생길 수 있습니다.

 

피부, 표피낭종, 피지낭종
귓불 몽우리 - 표피낭종 Sebaceous Cyst

 

2. 표피낭종

귀 뿐만 아니라 피부 아래 존재하는 기름선, 즉 피지선 안에서 몸 속에 있는 피지가 배출됩니다. 피지선에서 분비되는 반유동성 기름 물질인 피지는 지방 막을 형성해 피부를 촉촉하게 유지해줄 뿐만 아니라, 피부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지성 피부를 갖고 계시거나 사춘기 왕성한 호르몬의 영향으로 유난히 피지가 많이 분비되는 경우라면 아무리 주기적으로 깨끗하게 씻더라도 피지선이 원활하게 피지를 배출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귓불 안에도 피지선이 존재하는데, 이러한 피지선에서 피지가 원활하게 배출이 되지 않고 막히게 되면 낭종 같은 일종의 혹, 즉 몽우리가 생기게 됩니다.

 

이를 표피낭종(피지낭종 / Sebaceous Cyst)이라 부르며 여드름과 동일한 원인으로 발생합니다. 죽은 피부 세포나 각종 박테리아가 안에 쌓이는 경우에도 피지선은 막힐 수 있습니다.

 

귀, 켈로이드, 몽우리
귓불 몽우리 - 켈로이드

 

3. 켈로이드

켈로이드는 피부가 손상된 이후에 회복하는 과정 중에 섬유조직이 비정상적으로 밀집되어 성장하는 질환입니다. 켈로이드가 귓불에 생긴다면 앞서 말씀 드린 염증이나 표피낭종과는 확연히 다르게 눈에 띄도록 귓불이 부어 오르게 됩니다.

 

켈로이드는 외적으로 눈에 쉽게 보일 만큼의 조직의 변형이 일어나기 때문에 이에 해당되는 경우에는 쉽게 인지할 수 있지만 흔하게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귓불 몽우리 치료방법

염증이 발생한 경우에는 염증치료제를 복용합니다.

1. 염증

염증이 발생한 경우에는 세균을 죽이고 염증을 가라앉혀주는 소염제 혹은 항생제 등의 염증치료제를 복용하거나 염증주사를 놓는 것으로 간단히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염증이 오랫동안 지속되는 경우에는 체내 다른 부위로 염증이 확산되어 문제가 될 수 있으니, 가까운 병원을 방문하셔서 상담 후 필요한 처방을 받으셔야 합니다.

 

귀, 이비인후과, 병원, 몽우리
귓불 몽우리가 생긴 경우에는 가까운 병원에 찾아가도록 합니다.

2. 표피낭종(피지낭종)

사실 귓불에 몽우리가 생기는 대부분의 원인은 표피낭종에 해당됩니다. 대체적으로 크기가 작은 표피낭종은 통증이 없거나 적으며, 굳이 건들지 않는다면 크기가 점차 작아져 사라지게 됩니다.

 

하지만, 표피낭종의 크기가 크거나 점차 커지는 경우, 통증이 심한 경우에는, 낭종 부근을 절개해서 안에 배출되지 못하고 갇혀있는 피지를 제거하거나(절개술) 막혀있는 피지를 뽑아내는(압출) 과정을 통해 이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흔한 여드름처럼 생각해서 직접 터뜨리는 등 본인 스스로 해결하려고 시도한다면, 압출 과정에서 오히려 상처를 통해 세균이 침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박테리아와 고름이 모공 깊숙이 들어가 염증과 함께 더 크게 재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표피낭종으로 의심되는 경우에는 반드시 피부과 상담을 통해 피지를 제거하셔야 합니다.

 

3. 켈로이드

켈로이드와 같은 섬유 조직의 흉터는 치료가 쉽지 않은 질환의 경우입니다. 면역력 주사나 SMT 주사 등 스테로이드 주사를 주기적으로 맞는 것으로 증상을 완화할 수 있으며, 반드시 켈로이드 전문의를 찾아가셔야 합니다.

 

절개를 통해 이를 제거한다면 이후 발생하는 상처에서 켈로이드가 더욱 크게 재발할 수 있으며, 심한 경우에는 귀 모양의 변형까지도 일어날 수있습니다.

 

켈로이드는 피부과 및 외과 상담을 통해 치료할 수 있지만, 국내 성형외과에서 켈로이드를 치료하는 경우에는 미용 목적으로 치료를 받는 것으로 기록이 되어 보험금 청구가 어려울 수도 있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표피낭종을 예방하는 방법

손과 얼굴, 귀를 자주 깨끗하게 씻어주어 피지선이 막히는 일이 없도록 합니다.

앞서 말씀 드린 바와 같이, 표피낭종은 일종의 여드름으로 보셔도 무방합니다. 지성 피부를 갖고 계시거나 사춘기 호르몬의 영향으로 피부 트러블이 자주 발생하는 경우에 이러한 표피낭종은 더욱 쉽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여드름을 예방하는 방법과 동일하게, 자극적이지 않은 세안 용품으로 주기적으로 잘 씻어주어 피부의 기름 성분과 죽은 피부 세포 및 박테리아 등을 깨끗하게 제거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세안이나 머리를 감을 때 귀도 함께 깨끗하게 씻어주어야 합니다. 어릴 적 부모님께서 귀도 빼먹지 말고 깨끗하게 씻어야 한다고 말씀해주신 것처럼 말이죠.

 

맨손으로 귀를 자주 만진다면 손에 있는 각종 세균이 모낭에 침투해 이와 같은 표피낭종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손을 자주 씻어줌과 동시에 자주 귀를 만지는 습관은 지양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면 호르몬 불균형의 영향으로 인해 위의 습관을 잘 지키셨더라도 표피낭종이 생길 수 있습니다. 손쉽게 치료가 가능하니 크게 신경 쓰지 마시고 가까운 피부과를 방문하시면 되겠습니다.

 

물에 적신 수건을 전자레인지에 짧게 데워 피부에 데어준다면 굳어버린 피지가 녹으면서 피지선을 통해 저절로 배출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너무 뜨거운 수건은 오히려 화상을 입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음악을 감상하거나 영화를 볼 때 헤드셋을 착용하는 분들이라면 한번씩 헤드셋을 깨끗하게 닦아주는 것도 좋습니다. 귀에 닿는 부분에 먼지가 쌓이는 등의 경우에 표피낭종이 발생할 수 있으니, 해당 부분을 주기적으로 깨끗하게 하는 것으로 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귀, 몽우리, 귓불
귓불에 몽우리가 만져진다면, 방치하지 마시고 가까운 병원을 찾아주세요.

맺음말

귓불에 생기는 몽우리는 염증, 켈로이드로 인해 발생할 수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피지낭종(표피낭종) 때문에 생깁니다. 이러한 피지낭종이 생기는 원인과 해결방법, 예방하는 방법까지 자세하게 살펴보았습니다.

 

피지낭종은 여드름과 같이 아주 흔하게 발생하지만 오래 방치하거나 스스로 해결하려고 하는 경우에는 오히려 흉터가 지거나 더 크게 재발할 수 있으니, 가까운 피부과를 방문하셔야 합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글을 마치겠습니다. 긴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 소중한 우리 몸! 건강한 삶을 위한 이전 글을 참고해보세요.

통풍에 좋은 음식 10가지, 해로운 음식 6가지 총정리

속쓰림 해결방법 - 더 이상 속쓰림으로 고생하지 마세요!

여러분이 휴대폰 다크모드를 켜야 하는 진짜 이유

눈이 충혈되는 이유 18가지와 해결방법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