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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쓰림, heartburn, GERD
많은 사람들이 앓고 있는 속쓰림. 자세히 알아봅시다.

속쓰림에 대한 모든 것 원인과 증상, 좋은 음식, 나쁜 음식

 

안녕하세요. 많은 현대인들은 잦은 야근과 수많은 스트레스, 자극적인 식단으로 인한 속쓰림으로 고생하고 있습니다. 저도 스트레스 때문에 한동안 위산 역류가 심해 고생했던 적이 있습니다.

 

속쓰림은 위의 산성 내용물이 목이나 위로 역류하기 때문에 속이 타는 듯 쓰리게 되는 것으로, 이는 여러가지 이유로 인해 발생하는데요.

 

이러한 속쓰림을 예방하기 위한 음식과 습관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볼 테니 끝까지 읽어보시면 많은 도움이 될 듯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속쓰림의 원인과 증상

 

속쓰림은 미국 전체 인구의 20% 이상이 겪고 있는 아주 흔한 질환입니다. 산성 소화 불량, 산성 역류, 환류, 위식도역류병(Gastroesophageal reflux disease, GERD) 등 다양한 명칭으로 부르며, 위액이 목을 타고 넘어와 발생하는 만성 질환으로, 2회 이상 식도 염증이 발생하면 중증으로 간주하고 있는데요.

 

일반적인 증상으로는 잦은 속쓰림, 위의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 인후통 또는 식도 자극감 등이 있습니다. 입냄새가 다소 심해지며 자주 메스껍고 구토 증세가 생기며, 심한 경우에는 가슴 통증이 있어 타는 듯한 느낌을 받게 됩니다.

 

이러한 원인으로는, 음식을 소화하는데 도움을 주는 위산이 식도로 흘러 들어가 자극을 일으키기 때문인데, 하부 식도 괄약근(LES)이라고 하는 고리 모양의 근육이 일반적으로 위의 상단을 닫고 있으며, 음식을 삼킬 때만 이완되고 열려야 하는 LES가 수시로 열리기 때문입니다.

 

알코올, 카페인 또는 탄산 음료 섭취를 자주 섭취하거나, 맵거나 기름진 자극적인 음식을 먹는 경우, 야식으로 다량의 식사를 하는 경우, 흡연을 하거나 식사 후 곧바로 눕는 경우, 그리고 과체중, 고혈압, 우울증, 수면장애 혹은 임신한 여성의 경우에게 이러한 속쓰림은 자주 나타납니다. 

 

이러한 속쓰림은 일반적으로 생명을 위협하지는 않지만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위산으로 인한 식도 손상 및 흉터 조직이 축적되면 식도가 좁아지며 소화성 협착이 발생하는데, 이는 음식물을 삼키는데 큰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기도로의 위산 흡인이 되는 경우에는 호흡 곤란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미 천식을 앓고 있는 경우, 천식 발작 중에 가슴과 복부 내부에서 발생하는 압력 변화가 위산 역류를 더욱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영어로는 heartburn이라는 단어를 쓰기도 하는 만큼 심장 통증과 비슷한 증상을 보이는 속쓰림은, 위 내시경을 통해 식도와 위장을 검사해서 염증이나 기타 합병증을 검사하여 정확히 진단할 수 있습니다.

 

 

위액이 넘어오는 속쓰림, 어떻게 해결할까요?

 

속쓰림을 방지하는 방법

 

1. 규칙적이고 건강한 생활

속쓰림으로 고생하는 환자들에게 우선적으로 권장되는 사항은 규칙적이고 건강한 생활입니다. 이는, 자극적인 음식을 되도록 자제하며, 적은 양의 식사를 하거나 식사 후 몇 시간 이내에 눕지 않는 것, 야식하지 않는 것 등을 말합니다.

 

과체중인 사람들에게 속쓰림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적절한 체중 관리가 필요합니다. 베개 높이를 조절하거나 흡연 빈도를 줄이고, 너무 꽉 끼지 않는 옷을 입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건강한 생활 습관으로 속쓰림 현상을 해결할 수 있지만, 바쁘게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매일같이 이를 지키기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의식적으로 식사를 천천히 하고 취침 전에 야식을 자주 하는 습관을 조금씩 줄여나가면 이를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2. 특정 음식 섭취 자제

알코올, 카페인, 지방이 많은 음식, 매운 음식, 페퍼민트, 감귤류 과일, 토마토 및 탄산 음료를 포함하여 속쓰림을 유발할 수 있는 음식과 음료는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아래에 보다 자세하게 다루겠습니다.

 

3. 약물 복용

겔포스, 개비스콘와 같은 제산제를 복용함으로써 위산을 중화시키고 속쓰림 증상을 가볍고 빠르게 완화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제산제를 과도하게 사용하면 설사와 신장 문제를 비롯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만성 속쓰림의 경우에는 제산제를 자주 복용하는 것보다 위산분비억제제를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라니티딘, 수산화알루미늄, 히드로탈시트 등의 성분을 함유하는 위산분비억제제는 속쓰림과 위통 증상을 빠르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H-2-수용체 차단제나 양성자 펌프 억제제 PPI 등의 비처방 약물은 위산을 효과적으로 억제하고 식도를 치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약물로도 개선되지 않는 경우에 바클로펜과 같은 강화 버전의 약물을 의사에게 처방 받도록 합니다.

 

 

속쓰림을 예방하는 음식 9가지

위와 같은 비처방 약물 또는 의사와의 상담을 통한 처방약을 복용하는 것으로 속쓰림을 해결할 수 있지만, 아무래도 약을 먹기 보다는 유익한 음식을 섭취함으로써 건강하게 증상을 완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속쓰림을 예방하는 다양한 음식은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속쓰림 증상 완화에 좋은 사과와 양배추

1. 사과

사과의 주성분인 펙틴은 위장 운동을 도와주고 위점막에 보호막을 만들어 속쓰림을 완화해 줍니다. 뿐만 아니라, 위산 분비를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2. 양배추 / 브로콜리 / 케일

양배추와 브로콜리, 케일 등은 천연 위장약으로 불릴 정도로 위장에 좋은 효능을 지닙니다. 비타민 U 함유량이 높아 위점막을 튼튼하게 하고 위산의 과다 분비를 막아 위궤양, 위염 환자들이 즐겨먹으면 아주 좋습니다.

 

많은 식이섬유를 포함하는 양배추는 장의 연동운동을 도와 장 기능을 개선하는 데에도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케일은 염증 치료를 돕는 폴리페놀과 몸에 나쁜 물질을 해독해주는 인돌화합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속쓰림 증상 완화에 좋은 마와 당근

3.

에는 끈적한 점액질인 뮤신, 카탈라아제, 아밀라아제 등의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위 점막을 보호하며 소화운동을 할 때 윤활제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위산 과다로 인한 속쓰림을 완화할 뿐만 아니라, 원기회복에도 아주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끈적한 느낌과 비릿한 맛 때문에 생으로 먹기에는 부담스러우시다면 약하게 튀겨 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4. 당근

당근은 칼륨이 풍부해 속쓰림 뿐만 아니라 동맥경화, 혈액순환, 유방암, 설사, 변비, 고혈압, 야맹증 등을 예방하는데 탁월한 효능을 가집니다.

 

속쓰림 증상 완화에 좋은 감자와 생강

5. 감자

감자는 알칼리성을 띄는 대표 음식으로, 위 내 산도를 낮추어 위산 억제 효과와 속쓰림을 완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다이어트를 위해 익히지 않은 감자를 먹는 경우에는 위 기능을 더욱 악화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6. 생강

생강은 소화를 원활하게 하고 몸에 좋은 영양소를 빠르게 흡수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항염, 항균식품으로 각광받는 생강은 위염 및 위궤양 등 위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 아주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생강을 과하게 섭취한다면 강한 향과 맛으로 인해 오히려 위벽을 손상할 수도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속쓰림 증상 완화에 좋은 꿀과 호박

7.

을 따뜻한 물에 타서 마시게 되면 피로를 풀어줄 뿐만 아니라 숙취를 해소하고 몸에 독소가 쌓이는 것을 막아주며, 위벽을 보호해줍니다. 위와 장을 보호하는 비피더스 균의 증식을 도와 속쓰림 증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8. 다시마

다시마는 위를 보호하고 소화를 촉진하며, 많은 단백질 성분으로 속이 쓰릴 때 효과적입니다.

 

9. 호박

호박은 소화가 잘 되는 음식으로 손꼽히는데요. 소화 및 흡수를 돕고 풍부한 카로틴 성분으로 항염, 향균 작용을 하며 위염 환자들에게 좋습니다.

 

 

속쓰림을 악화하는 음식

 

속쓰림이 더 심해질 수 있는 음식 - 카페인, 자극적인 음식, 무화과

1. 카페인

커피, 홍차, 탄산음료 등 다양한 음료에 들어있는 카페인은 위산의 분비를 증가시켜 속쓰림 증상을 악화할 수 있습니다. 커피나 홍차는 보다 연하게 드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특히 탄산음료는 설탕 함량이 아주 높기 때문에 되도록 자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 맵고 짠 음식

자극적인 음식은 그만큼 맛도 있어서 더욱 찾게 되는 듯 합니다. 추우면 얼큰한 게 먹고 싶고 술이라도 한 잔 할 때에는 짭짤한 안주가 먹고 싶어지는데요주로 늦은 시간에 먹게 되는 이러한 맵고 짠 식습관은 속쓰림 증상을 악화할 수 있습니다.

 

3. 우유

많은 분들이 우유는 약한 알칼리성을 띄고 있기 때문에 위산을 중화시켜 속을 편안하게 해주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일시적인 현상일뿐 곧바로 위산의 분비를 촉진시켜 속쓰림 증상을 심하게 할 수 있습니다.

 

4. 무화과

무화과는 칼로리가 매우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유명한데요. 하지만, 무화과에는 단백질 분해효소인 피신의 함량이 높아 과다 섭취할 경우 속쓰림과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맺음말

오늘은 속쓰림의 원인과 증상, 속쓰림 증상 완화에 좋은 음식과 피해야할 음식에 대해 모두 알아보았습니다. 잦은 스트레스와 야식과 자극적인 음식은 되도록 피하고, 속이 편안한 생활습관을 통해 건강하게 속쓰림을 해결하시기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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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조

https://www.webmd.com/heartburn-gerd/guide/reflux-disease-gerd-1

https://www.hopkinsmedicine.org/health/treatment-tests-and-therapies/gastroesophageal-reflux-disease-gerd-treatment

# 사진 출처 : PIXAB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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